[펌] 아이폰5 사진넣기 및 컴퓨터로 옮기기

※ 출처 : http://ohharu.com/416Viewer

 

삼성 갤럭시폰 같은 안드로이드 OS 기반의 스마트폰을 사용하다가 애플 아이폰으로 기변했을때 가장 불편하게 느껴지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아이폰에 사진 넣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내 자신이 컴퓨터 파워유저에 가깝다고 스스로 생각했었지만 아이폰5에 사진 넣기를 어떻게 하는지 몰라서 한참을 헤맨 적이 있었습니다.

애플은 원래 이런식으로 직관적이지 않고 어려운건가?  아이튠즈는 왜 이렇게 무겁고 복잡하고 사용하기가 불편하지 반드시 아이튠즈로만 사진이나 동영상을 넣어야만 하는가 등등의 볼멘소리를 내면서 인터넷 검색으로 방법을 찾은 적이 있었습니다.

사실 아이튠즈는 그렇게 사용법이 어렵지 않습니다.단지 처음이라서 어렵게 느껴졌던 것 일뿐,PC 사용법이 능숙하지 않아도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그런 프로그램입니다.

이제 부터 아이폰5에 사진 넣기,삭제,옮기기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천천히 읽어 보시면 금방 해당 사용법을 아시게 될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아이폰5,아이팟터치5세대,아이패드미니,아이패드2 등등 iOS6 기반의 디바이스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방법 입니다.(여기서 사용된 기기는 아이팟터치5세대 입니다)

<아이폰5에 사진 넣기>

PC나 노트북에 있는 사진을 아이폰5에 넣고 싶다면 먼저 애플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아이튠즈를 설치 한 후 실행합니다.애플 아이튠즈 다운로드는 아래 주소에서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http://www.apple.com/kr/itunes/downloadViewer

USB 라이트닝 케이블로 아이폰과 PC를 연결하면 아이폰5가 아이튠즈에서 인식되면서 상단 우측에 아래와 같은 화면 처럼 보이게 됩니다.해당 아이콘을 클릭하여 들어가면 기기의 상세 정보가 나옵니다.

메뉴 탭 항목 중 사진 탭으로 들어갑니다.

컴퓨터에 있는 사진들을 아이튠즈를 통해 아이폰5로  넣기를 하려면 동기화라는 방식을 사용해야 합니다.

동기화라는 것은 아주 간단하게 말하자면 A와 B를 같은 내용으로 채운다는 것 입니다.아이폰에 넣기를 하려는 사진들이 들어 있는 컴퓨터 하드디스크가 A라면  아이폰5 사진보관함은 B 입니다.

A와 B를 동기화 하게 되면 B는 항상 A의 최신상태가 됩니다.이해되시나요?

A에 사진을 추가하거나 삭제하여 A에 변경사항이 생기면 동기화 작업을 통해 B에도 같은 변경사항을 적용하여 업데이트를 시켜주는 것 입니다.

이것이 아이튠즈에서의 사진 동기화 기본개념 입니다.

컴퓨터에 있는 사진들을 아이폰으로 동기화 하려면 사진이 저장된 폴더를 지정해줘야 합니다.내컴퓨터 – 내문서 – 내사진 폴더를 지정해줘도 되지만 동기화 전용 빈 폴더를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빈 폴더를 만들어 주고 그 폴더에 아이폰에 넣고 싶은 사진들을 선택하여 복사하기로 채워 넣습니다.그 다음 아이튠즈에서 “다음으로 부터 사진 동기화”를 체크 해주고 좀 전에 만들어 놓은 동기화 전용 폴더를 선택 해줍니다.

동기화 전용 폴더 안의 하위폴더 중 원하는 폴더만 동기화 하고 싶을때는 선택한 폴더에 체크하면 됩니다.비디오 포함은 말그대로 동영상 파일 (mp4 형식)을 포함하는 것인데 사진 동기화로 동영상을 넣게 되면 사진보관함으로  저장됩니다.

“폴더 정보 변경 후 사진 동기화를 하게 되면 아이폰5의 사진보관함에 이미 저장되어 있는 사진들이 삭제될 수도 있습니다.기기에 저장된 사진을 백업받고 싶으면 이 글 아랫 쪽의 아이펀박스를 통한 사진 백업을 참고 하세요 !!”

아이튠즈 하단 우측에 있는 적용 또는 동기화 아이콘을 누르면 사진 동기화 작업이 진행 됩니다.(동기화 작업은 USB 라이트닝 케이블을 연결한 상태에서 하는 것이 속도가 빠릅니다.와이파이 무선 동기화의 경우 속도가 많이 느린 편입니다)

동기화가 완료된 후 아이폰5의 사진보관함을 확인하면 PC에서 추가한 사진들이 보일 겁니다.

좀 복잡했나요?

몇 번 하다보면 사진 동기화 작업에 익숙해질 겁니다^^

<아이폰5 사진 삭제>

제가 예전에 아이팟5에서 동기화 작업으로 넣은 사진을 몇 개 삭제하려고 아이팟5를 30여분간 조물딱 거리며 이리저리 주물러 봤는데 결국 선택한 사진을 삭제하는 방법이 없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카메라롤에 저장된,그러니까 아이폰5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은 휴지통 아이콘을 탭하여 선택한 사진의 개별삭제가 가능하지만 사진보관함에 들어 있는 사진은 휴지통 아이콘이 없어 개별삭제가 되지 않습니다.

(아이폰5으로 인터넷 검색을 하다가 저장한 사진들은 카메라롤 앨범에 저장됩니다.)

사진보관함에 저장되어 있는 사진의 개별삭제는 사진 넣기와 마찬가지로 아이튠즈 실행 후 동기화 작업을 통해서 가능 합니다.

아이폰5 사진보관함에 지우고 싶은 파일들을 PC의 동기화 전용 폴더에서 찾아서 삭제한 후 동기화를 하면 사진보관함에서도 해당 사진들이 삭제가 됩니다.

<아이폰5 사진 컴퓨터로 옮기기 및 백업 작업>

아이폰5 카메라로 찍은 사진들은 카메라롤 앨범에 저장되어 있는데 아이폰 충전시 (충전용 USB케이블을 PC나 노트북에 연결한 경우) 컴퓨터의 이동식 디스크로 추가되어 PC로 간단하게 복사 또는 잘나내기로 이동 할 수가 있습니다.아래 화면 처럼 DCIM 폴더로 들어가면 아이폰 카메라로 찍은 사진들을 볼 수 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아이폰5 사진보관함에 들어 있는 사진들인데 이 사진들을 부득이하게 따로 백업을 받아둬야만 하는 상황이라면 아이펀박스라는,아이튠즈 비슷한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됩니다.(아이펀박스는 애플과는 무관한 소프트웨어 입니다)

아이펀박스 다운로드는 이곳에서 http://www.i-funbox.comViewer

아이펀박스 설치 후 실행하여 아이폰5를 연결하면 아래 화면 처럼 Quick Toolbox 탭 아래로 Export Files and Data이라는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아이폰5에서 파일과 데이터를 추출하여 컴퓨터로 저장 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음악,동영상,사진보관함,카메라롤 중에서 PC로 백업 받고 싶은 것을 선택하면 저장위치 선택 창이 뜹니다.해당 데이터를 백업 받을 새폴더를 만들어서 선택 후 저장하면 자동으로 아이폰5에서 PC로 데이터가 복사되어 백업 됩니다.사진 데이터 양이 많은 경우 옮기기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아이펀박스를 통해 아이폰5에서 컴퓨터로 사진 옮기기를 하면 사진파일 원래의 파일명 대신 IMG_0000 이런식으로 IMG로 시작하는 파일명으로 일괄변경 됩니다)

아이펀박스는 PC에 아이튠즈가 설치되어 AppleMobileDeviceService.exe 프로스세스가 활성화 된 상태에서만 제대로 작동 합니다 !! 아이펀박스만 단독으로 설치하여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출처 : http://ohharu.com/416Viewer

댓글 남기기